청와대가 업무용 차량으로 국산 전기자동차를 도입한다. 2013년 국산 전기차가 나온 이후 청와대가 전기차를 구매한 건 처음이다. 청와대 행보가 최근 경유차 배기가스 등 대기환경오염에도 저조하던 정부·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 구매 이행에 긍정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청와대가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 5대와 국산 충전기 5대 구매를 결정하고 충전기 설치 등 설비 구축에 들어갔다. 코나 일렉트릭은 국산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형 전기차로, 이달 말 출시(인도)를 앞둔 최신형 모델이다.

Photo Image
지난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현대차가 공개한 소형 SUV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충전기는 우리 중소기업이 제작·생산한 7㎾급 비공용 완속 제품을 쓴다. 충전기는 이달 말부터 수전설비 등 전기 공사를 시작해 다음 달 초 완공될 예정이다. 5월 중 업무용으로 운행한다.

2013년 국산 순수전기차가 출시된 후 청와대가 전기차를 구매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청와대가 솔선수범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세먼지 대응 차원에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를 도입하게 됐다”면서 “청와대 내 업무 지원 차량 가운데 내구 연한이 다 된 차량 5대를 우선 교체하고 향후에도 친환경차 구매를 점차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밝힌 수도권 공공기관 저공해차 의무구매율은 42% 수준이다. 자료에 따르면 정부 부처 가운데 국방부는 지난 6년 동안 저공해차를 단 한 대도 구매하지 않았다. 경찰청은 2014년에 구매한 745대 차량 가운데 저공해차는 단 1대에 불과했다.

환경부는 최근 서울·경기·인천 등에 위치한 중앙 행정 부처와 공공기관의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을 내년까지 현행 50%에서 70%, 2021년부터 80%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내년부터 의무구매 비율을 이행하지 못한 공공기관에는 과태료 300만원을 부과할 방침이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을 오는 6월부터 시행된다.


한편 LG화학 대용량 배터리를 채용한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은 한 번 충전으로 406㎞를 주행한다. 현재까지 예약자만 1만8000명이 몰렸고, 이달 말부터 차량 인도를 시작한다. 판매가격은 배터리 용량 64㎾h급 모던 트림이 4650만원, 프리미엄이 4850만원이다. 서울시 기준 정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지원으로 모던은 2950만원, 프리미엄은 3150만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