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이 노동조합과 '2018 임금 및 단체협약'이 70일 만에 타결됐다. 사측에서 군산공장 잔류 직원에게 무급휴직 대신 고용을 보장하는 것으로 한 발 물러섰기 때문이다. 노사 양측이 교섭을 마무리하면, 법정관리는 피할 수 있다.

Photo Image
한국지엠 부평공장

23일 한국지엠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오전 5시부터 인천 부평 본사에서 임단협 제14차 교섭을 갖고 현재까지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며 세부사항 합의에 도달했다.

양측은 이날 교섭에서 핵심 쟁점이던 희망퇴직 후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의 고용 보장 및 신차 배정 문제와 관련해 절충점을 찾았다.

사측은 군산공장 노동자에 대해 전환배치와 희망퇴직을 시행하고 무급휴직은 실시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수정안을 새로 내놓았다. 대신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 인원에 대해서는 희망퇴직 종료 시점에 노사가 별도 합의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군산공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추가 희망퇴직을 받고, 부평·창원공장으로 전환배치(100여명)를 한 뒤 제외된 근로자는 4년간 무급휴직을 시행하겠다던 종전 제시안에서 한 발 더 물러난 것이다.

노조는 종전 사측 제시안과 관련해 4년간 무급휴직이 사실상 해고와 다름없다며 근로자 전원을 전환 배치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사측은 '미래발전위원회'를 만들어 경영정상화 계획과 경과도 노조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 부평2공장에 2022년 이후 말리부를 대체할 후속모델 물량 확보를 위해 노사가 노력한다는 내용도 제시했다. 부평2공장의 후속모델 생산물량 확보는 그동안 노조가 더욱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사측에 요구했던 사안이다.

노조는 사측 제안을 큰 틀에서 수용하면서 복리후생비용 절감 방안에 대해 일부 항목을 수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은 연차 휴가 미사용분에 대한 수당 지급을 줄이고 자녀 학자금 지급도 3년간 유보하는 등 총 1000억원 규모의 비용절감 방안을 노조에 제시했었다. 복리후생 비용 등에서 합의가 이뤄지면 한국지엠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안 마련에 합의했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지엠 노사는 향후 비용절감 자구안을 마련해야 한다. 오후 5시에는 한국지엠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결정하는 이사회가 열린다. 참석하는 이사진은 카젬 한국지엠 사장 등 GM 본사 5명, 문태석 전(前) KDB 산업은행 지역본부장 등 산업은행 측 3명, 주시제 상하이자동차 주임 엔지니어 등 총 9명이다.


한편 산업은행이 실시한 한국지엠 경영실사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영속성 보장을 위해서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 지원 계획, 노사 자구계획 합의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지원 계획은 27억달러(약 2조9000억원)의 차입금을 출자전환하고 28억달러(약 3조원)를 투자하는 한편 2개 신차를 배정하는 게 핵심이다. 산은은 여기에 맞춰 5000억원의 신규자금을 투입한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