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자공학회 통신소사이어티(회장 이흥노·광주과학기술원 교수)는 19일 숭실대 형남공학관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정확히 이해하고 미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제1회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블록체인으로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초, 블록체인 공격 및 보안, 암호화폐 규제와 법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응용 등 최근 연구 흐름과 동향을 자세히 소개한다.

이흥노 회장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핵심 기술과 응용분야를, 박창기 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회장이 새로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시스템 설계에 대해 강연한다. 또 김형식 성균관대 교수가 암호화폐 네트워킹, 김형중 고려대 교수가 암호화폐의 규제 및 법규에 대해 설명한다.

이두원 어니스트 대표는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개요와 특징, 표준화 동향, 블록체인 융합의 기대효과 및 한계점을 전망하고 김용대 KAIST 교수는 '블록체인 취약점 연구 동향'이란 주제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대한 각종 해킹 공격과 방어 방법의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이흥노 회장은 “갈수록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의 영향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에는 암호화폐를 다루는 전문학회나 학술논문이 거의 없다”면서 “이번 워크숍이 전문 인력양성의 시급성을 인지하고 새로운 경제시스템의 미래를 논의하는 장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워크숍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으로 여는 미래' 웹사이트에서 사전 등록해야 한다. 현장에서도 등록이 가능하다.

Photo Image
대한전자공학회 통신소사이어티가 19일 개최하는 '블록체인으로 여는 미래' 워크숍 홍보 포스터.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