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오른쪽)이 12일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부영호텔에서 열린 'KCTA 쇼 2018' 행사에서 제4 이동통신 진출을 선언했다. 김 회장의 제4 이통 사업 참여 선언에 따라 컨소시엄에 참여할 케이블TV 사업자에 통신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제공

케이블TV 사업자가 강력한 제4 이동통신 사업 추진 의지를 구체화하고 정부 지원을 공식 요청했다. 정부는 충분한 자금력을 확보한다면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 회장은 12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KCTA 쇼 2018'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간담회에서 “제4 이통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회장은 “(제4 이통 진입 이후 경쟁 촉진으로)통신요금이 인하되면 보편요금제 도입 효과를 낼 것”이라면서 “정부가 견인해 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원을 요청했다.

주파수 우선 배정, 국내 로밍 허용, 설비 구축 등 정부가 지원하면 제4 이통을 협회 차원에서 추진하는 데 힘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제4 이통 추진을 위한 케이블TV 사업자 간 협의를 시작한 가운데 과기정통부가 지원책을 구체화해서 제시해 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 회장은 “케이블TV 사업자는 프랑스 부이그텔레콤을 벤치마킹 모델로 할 것”이라면서 “케이블TV 사업자로 제4 이통에 진입한 지 4년 만에 3위 이통 서비스 사업자가 됐다”고 설명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협회 입장에 동의한다”면서 “3사보다는 4사, 4사보다는 5사가 있어야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민에게 이롭다”고 화답했다.

그러나 유 장관은 “이통 3사를 위협할 정도의 제4 이통이라야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라면서 “기존 이통사를 위협할 정도로 준비가 돼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7차례 제4 이통 추진 과정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진입장벽을 낮추고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실패한 사례를 감안, '자금력'을 기본 조건으로 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 장관은 5세대(5G) 이통 상용화도 제4 이통 도입 변수라고 지적했다.

유 장관은 “5G를 상용화 하더라도 4G가 최소 5년은 유지될 것”이라면서 “4G와 5G 동시에 투자하고 유지할 여력을 갖춰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두 가지를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장관은 케이블TV가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 부문에서 5G 시대를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5G를 세계 최초 상용화하는 건 그 시장에 빨리 진입해서 퍼스트 무버가 될 수 있다는 의미”라면서 “케이블TV가 빠르게 5G 시장에 진입,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케이블TV 일각에선 제4 이통이 반드시 이통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사업 모델이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도 거론된다.


김용주 통신방송 전문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