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일촉즉발 상황이다. 미국의 선전포고로 '초읽기'를 시작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식재산권(IP) 침해에 따른 책임을 물어 중국에 500억달러에 이르는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와 미국 CNBC 방송은 최대 600억달러까지 '관세 폭탄'을 매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예상되는 관세 부과액에는 차이가 나지만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제재 패키지를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읽힌다. 세계 경제 1, 2위인 미국과 중국이 제재와 보복의 악순환을 거듭하는 통상전쟁이 개막했다는 관측이다.

우리 경제에는 직격탄이다. 수출 주도 구조인 데다 유독 두 나라의 수출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 2월 기준으로 중국 수출 비중은 26.5%에 달했다. 비중은 매월 늘어나는 추세다. 미국도 최근 강화된 무역장벽으로 다소 주춤했지만 10.5%로 적지 않은 규모를 차지한다.

물론 당장은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도 있다. 미국이 중국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 수출 경합 제품인 휴대폰이나 TV와 같은 가전 제품은 잠시 나쁘지 않다. 문제는 반도체, 부품, 공작기계와 같은 중간재 품목이다. 완제품은 다소 이득이지만 중국에 수출하는 중간재는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다. 대중 무역 제재 조치로 중국 현지에서 산업이 위축되고 생산량도 감소할 가능성이 짙기 때문이다. 2016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중간재 수출 규모는 총 3172억달러였다. 이 가운데 중국 비중은 920억달러로 29%에 달했다. 더 큰 문제는 미국과 중국 통상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닫는다면 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는 심각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뾰족한 방법은 없어 보인다. 그나마 해법은 내수를 키우고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는 길이다. 국내 수요를 살려서 경제 온기가 식지 않도록 유도하고, 수출 지역 편중에 따르는 리스크를 단계별로 해결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서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 국민이 머리를 맞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