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보건복지부가 보건산업 분야 혁신적 창업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개소한다.

보건복지부는 20일 서울 중구 서울역 인근 봉래빌딩에 보건산업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하는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연다고 19일 밝혔다.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는 창업육성팀, 기술평가팀, 컨설팅지원팀 등 3개팀 18명으로 구성된다. 최근 의약품·진단 분야 등 바이오벤처 창업이 2000년 108개에서 2016년 230개로 늘면서 '제 2의 창업 붐'이 일어난다. 2016년 바이오·의료 분야에 투자된 벤처자금은 4686억원으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제조(959억원) 및 서비스(4062억원) 부문 투자액을 뛰어 넘었다.

복지부는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에서 이러한 바이오 창업 성과를 확산하고 창업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전(全) 주기 지원책을 펼친다.

우선 유망한 기술과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시제품 제작과 특허 전략, 제품화 컨설팅 등 사업화 과정 전반을 밀착 지원한다. 기술을 거래하거나 기업을 매각할 때 제값을 받도록 기술 가치평가도 지원한다.

창업기업 대상 자금, 기술, 판로개척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멘토링, 신의료기술평가나 건강보험 등재 등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 상담 등을 지원한다.

복지부는 산하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가 같은 건물에 있어 인허가 및 해외 진출 상담을 한 번에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양성일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는 연구개발(R&D) 결과물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