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과 예술작품이 만나 새로운 가상화폐가 탄생했다.

Photo Image
왼쪽부터 앤디 티앤 아시아 이노베이션 그룹 CEO와 사진작가 케빈 아보쉬가 기념 촬영을하고 있다.

아시아 이노베이션 그룹은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파르나스 호텔에서 '포에버 로즈' 프로젝트 간담회를 개최했다. 앤디 티앤 아시아 이노베이션스 그룹 최고경영자(CEO)와 사진작가 케빈 아보쉬 사진작가가 참석했다.

케빈 아보쉬는 “앞서 (스스로의) 피를 채취해서 이에 블록체인 주소를 넣고 10만개의 토큰으로 만드는 '아이마(IAMA) 코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서 “가상화폐와 실제 작품을 조합해 '포에버 로즈'라는 크립토 아트를 탄생시켰다”고 밝혔다.

'포에버 로즈'는 고유의 블록체인 주소를 내장한 디지털 사진이다.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ERC 20) 기술을 적용, 표절이나 도난 위험이 없다.

거래 과정도 눈길을 끈다. INK 재단, ORCA펀드 등 구매자 10명이 100만 달러 상당의 토큰을 10개로 분할, 구매했다. 아시아 이노베이션 그룹이 발행한 가상화폐 '기프토'와 케빈 아보쉬가 개발한 '아이마 코인'을 50대 50 비율로 들어갔다.

포에버 로즈 자체가 가상화폐이기도 하다. 현재 하나의 토큰인 포에버로즈는 10분의 1로 쪼개져 구매자 10명의 지갑에 보관되고 있다. 원본 없이도 해당 작품에 대한 블록체인 기반 증명서를 보유한 셈이다. 작품 가치를 위해 추가 발행하지는 않는다.

엔디 티엔 아시아 이노베이션 그룹 대표는 “포에버로즈는 예술과 기술을 합작한 '멜팅폿'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면서 “도난당하거나 부서질 수 있는 기존 조각상과 달리, 창작물이 사라진다고 해도 소유권이 남으며 사진에 입력된 주소를 통해 매순간 변화하는 가격도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시아 이노베이션 그룹은 이번 프로젝트로 얻은 수익금을 어린이 무료 코팅 교육을 위한 자선단체 '코더도조' 재단에 기부했다.


한편, 아시아 이노베이션 그룹은 가상화폐 '기프토'를 출시한 모바일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그룹이다. 케빈 아보쉬는 '아이마 코인' 개발자이자 사진 작가다. 아일랜드 유기농 감자 사진을 100만 유로에 판매해 화제에 올랐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