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최희윤)의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가 국제 정보통신기술(ICT) 어워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KISTI는 NTIS가 19일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열린 세계정보서비스연맹(WITSA) ICT 엑셀런스 어워드 2018'에서 공공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Photo Image
KISTI의 WITSA ICT 엑셀런스 어워드 시상식 모습

WITSA는 세계 IT 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세계 최대 국제 민간기구다. ICT 관련 혁신 서비스 성과를 달성한 기관을 선정, 상을 수여하고 있다.

NTIS는 사업, 과제, 인력, 연구시설 및 장비, 성과 등 정부 연구개발(R&D) 사업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지식 포털이다. 국가디지털과학 라이브러리(NDSL)의 특허·논문, 기술동향정보, 연구보고서 원문 등 약 1억1000만건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민 요구에 맞춘 효율성 향상, 정부운영 비용 및 시간 절감, 양질의 정보 접근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개발도상국 과학기술 역량 강화 기여도 좋은 평가를 이끌었다. KISTI는 NTIS를 기반으로 베트남,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코스타리카의 국가 R&D 관리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최희윤 원장은 “국민이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소통한 것이 수상으로 이어졌다”면서 “KISTI가 구축한 소중한 지식 인프라를 더욱 성장·발전시켜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