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19일 정부 인사들이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고 성토했다. 가상화폐 시세조작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Photo Image
안철수 국민의당 당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정부를 향해 '작전세력'이라는 단언까지 써 가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정부는 지난 11일 가상화폐 규제와 거래소 폐지를 발표한 이후, 마치 자신들이 작전세력이라도 된 마냥 일주일 내내 오락가락 반복하며 오히려 시장혼란을 키웠다”고 했다.

안 대표는 “급기야 어제는 가상화폐 대책에 관여했던 금융감독원 직원이 대책발표 직전 가상화폐를 매매해 50% 차익을 거둔 사실까지 드러났다. 그저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금지나 폐쇄의 접근법은 지양 △건전한 시장 조성과 투자자 보호에 초점 △신기술과 신산업을 키우는 방향의 정책 등이다.

안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거래 뿐만 아니라 사물 인터넷, 자율주행 등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한 핵심기술이자 기반기술”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의 한 작은 부분인 가상화폐의 위상을 정확하게 정리하고 R&D투자와 산업진흥책과 혼돈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hoto Image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가상화폐 투자에 많이 참여했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가운데 금감원 직원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투자이익을 챙기는 사건이 적발된 것을 보면 시중에 떠도는 이야기가 결코 허위사실이 아니라는 점이 밝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내부 정보를 활용해 투기를 일삼는 이런 것이 문재인 정부의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이 자진해서 가상화폐에 정부 관계자들이 많이 투자했다는 시중의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Photo Image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정부가 개입해 시세조작을 이끌었다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지난 15일 오전 9시에 가상화폐 관련 엠바고 보도자료를 공지하고 9시40분에 엠바고를 해제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 40분이 작전시간으로, 시간대별 시세 변동을 분석해 보면 엠바고 해제까지 시세차익이 큰 폭으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정부의 가상화폐 입장 발표가 공지된 이후 시세상승이 시작됐다”면서 “언론에서 보도된 9시40분에는 이미 고점에 다다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부자들은 저가에 매수했고 아무것도 모르는 국민만 고점에서 물렸다”며 “엠바고 시차가 작전세력의 작전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Photo Image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19일 "정부가 가상화폐 작전세력"이라며 공개한 자료.


그러면서 “국가 정책 발표로 국민의 재산상 손실을 줄 경우 발표 내용을 공무원들이 미리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엠바고를 걸겠다고 기획하고 승인한 책임자를 밝혀 엄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