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올해 한반도 평화안정 기반 조성과 실질협력 증진을 목표로 미·중·일·러 주변 4국과의 전략적 소통 및 공조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외교 다변화를 통한 국익 실현에도 노력한다.

외교부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5개 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보고했다.

Photo Image

우선 미국과는 정상 간 긴밀한 관계를 한미관계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하면서, 고위급 협의와 적극적 공공외교를 통해 양국간 정책 및 대외메시지 조율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북 정책 공조, 방위비 분담, 자유무역협정(FTA) 등 이슈에 대해서는 호혜적 해결을 도모하겠다고 보고했다.

중국과는 고위급 전략대화를 활성화하는 등 문 대통령의 국빈 방중으로 마련된 교류·협력을 가속화한다. 일본과는 역사 문제 해결과 실질 협력은 분리해 대처한다는 기조 하에 정상간 '셔틀외교' 복원 등 실질협력 추진에 노력할 방침이다. 동시에 역사적 진실에 입각한 피해자 중심의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추진하겠다고 외교부는 보고했다.

또 내달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올해 맞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을 양국 관계를 격상시키는 계기로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와는 고위인사 교류를 확대하고 실질협력, 공공외교를 확대하겠다고 보고했다. 이를 위해 '9개 다리' 협력, 한-러 지방협력포럼 발족, 의회·민간교류 가속화, 수교 30주년 기념사업 준비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외교 다변화도 적극 추진한다. △신남방·신북방 정책 추진 △유럽·중남미·아중동 등 지역과의 실질협력 확대 △유엔 등과의 협력 강화를 통한 국제평화·안보 증진 기여 등 중견국 위상에 걸맞는 외교 지평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