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이 업계 최고 수준의 광효율을 구현한 플립칩 기반 발광다이오드(LED) 패키지를 개발했다. 광효율 220루멘퍼와트(㏐/W)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개발에 2년이 걸렸다. 광효율은 전력 대비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수치가 높을수록 성능이 우수하다.

LG이노텍은 18일 광효율과 신뢰성, 가격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인 '어드밴스드 플립칩 LED 패키지'를 이달 말 양산한다고 밝혔다.

플립칩 LED 패키지는 칩의 전극을 연결선 없이 PCB 기판 위에 곧바로 부착한 광원이다. 단선 불량 없고 방열이 뛰어나 3년 전부터 주목 받았지만 기술 한계로 인해 고효율 조명 시장에서 요구하는 광효율 220㏐/W를 구현하지 못해 조명 시장에 확산되지 못했다.

LG이노텍은 새로운 구조 설계와 첨단 반도체 실장 기술을 적용해 플립칩 LED 패키지 광효율을 220㏐/W까지 끌어 올렸다. 섭씨 300도 고온에 노출돼도 밝기와 광효율을 유지한다. 판매 가격도 국내외 경쟁사 동급 제품 대비 50% 수준으로 경쟁력을 갖췄다.

Photo Image
LG이노텍 어드밴스드 플립칩 LED 패키지 (사진=LG이노텍)

조명업체는 이 패키지로 에너지관리공단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에 적합한 벌브, 튜브, 평판 조명 등 완제품을 만들 수 있다. LG이노텍은 어드밴스드 플립칩 LED 패키지 관련 65건의 신기술 특허를 출원해 핵심 기술을 선점하고 고객사 특허 분쟁 우려를 없앴다.

패키지 사이즈와 광효율, 색온도별로 제품 라인업도 다양하다. 220㏐/W급 5630(가로 5.6㎜, 세로 3.0㎜) 3볼트(V) LED 패키지와 215㏐/W급 3030(가로 3.0㎜, 세로 3.0㎜) 3V LED 패키지 등 미드파워 고효율 제품이 핵심이다. 3030 제품 중 6V, 9V 직·병렬 단품 플립칩 LED 패키지를 세계 최초로 구현해 고전력·고광속 라인업을 한층 강화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어드밴스드 플립칩 LED 패키지는 프리미엄 조명의 품격을 한 단계 높이는 혁신적 광원으로 성능, 품질, 가격 등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기존 조명용 LED를 빠르게 대체할 것”이라며 “이 플립칩 LED 기술을 차량용 조명, UV, 마이크로 LED 등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현정 배터리/부품 전문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