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1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0분간 전화 통화를 갖고, 양자관계 발전, 남북고위급회담, 평창 동계올림픽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양 정상간 통화는 지난 달 문 대통령의 방중기간 중 합의했던 정상간 핫라인 구축 이후 처음 이다. 지난해 5월 취임 직 후 있었던 정상 통화 이후 두번째다.

Photo Image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양 정상은 이날 문 대통령의 지난 국빈방중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을 평가하고, 방중 이후 양국 정부의 노력으로 양국 간 교류협력 활성화 효과를 양국 국민들이 체감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대해 만족감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 고위급회담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고, 최근 남북회담의 개최에 있어 중국 정부의 지원과 지지에 사의를 표명했다. 시 주석은 남북 고위급회담을 통한 남북 관계개선의 성과를 환영하며 이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또 이번 남북대화가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넘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의 평화 정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중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 주석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가 같이 가야한다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평창 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이에 대해 양국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폐막식에서 올림픽 행사의 성공적 인수 인계가 잘 이뤄지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