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CES 2018에 참가해 자율주행, 친환경, 인포테인먼트 신기술을 공개한다.

Photo Image
현대모비스가 '2018 CES'에서 선보이는 자율주행 콘셉트 이미지 (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대표 임영득)는 내년 1월 9일부터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2018 CES'에 'New Mobility Experience with MOBIS'라는 주제로 참가해 미래차 고객이 일상에서 경험하게 될 신기술을 소개한다고 7일 밝혔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콘셉트는 운전자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 자율주행 기준 레벨4 이상을 충족한다. 사람이 차량에 탑승하면 운전석 전면 디스플레이에 홀로그램 형태의 가상 비서가 나타나 반갑게 승객을 맞이한다. 카메라가 영상 인증으로 운전자를 확인하고 시트 등받이에는 센서가 있어 심장박동, 호흡 등 건강 상태를 체크해 화면에 보여준다.

Photo Image
현대모비스 V2G(양방향 충전) 콘셉트 이미지 (제공=현대모비스)

모든 승객들은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거나 온라인 쇼핑 등을 즐길 수 있다. 차량 안에서는 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을 활용해 내 차 위치, 외부 차량 흐름, 교통 신호 등 각종 주행 상황을 3D 화면으로 볼 수 있다. 가상 비서는 모든 상황을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캠핑장에 도착한 전기차는 색다른 용도로 변신한다. 주행 중 쓰고 남은 배터리 에너지를 차 밖으로 내보내 캠핑용 조명이나 전기난로 등의 전력원으로 사용한다. 이때 활용되는 것이 V2G기술이다.

Photo Image
현대모비스 차세대 HMI 이미지 (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체험존에서는 가상 시나리오에 나오는 신기술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HUB디스플레이의 넓은 화면에는 영화, TV, 뮤비 등 엔터테인먼트 정보와 자동차 상태와 주행 정보, 후측면파노라마 뷰 등 다양한 정보가 표시된다.

운전석에는 직사각형 모양 '디스플레이 팝업 스티어링휠'이 있다. 이는 자율주행 모드에서는 일반 차량의 콘솔박스 쪽으로 이동했다가 수동주행 모드가 되면 원래 운전대 위치로 돌아온다.

Photo Image
현대모비스가 2018 CES에서 선보이는 'e-Corner' 모듈 (제공=현대모비스)

친환경 체험존에서는 각 바퀴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등 네 가지 기능이 한꺼번에 탑재된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 'e-Corner모듈'을 전시한다. 이 장치는 인휠(휠 내부에 구동 모터 장착)시스템에 'By Wire'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전자식 조향(SBW)과 제동(BBW), 댐핑(충격완화)이 가능하다. 별도의 엔진이나 브레이크 유압 라인, 드라이브샤프트 같은 동력전달 장치가 필요 없어 친환경차 전용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양승욱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부사장)은 “이번 CES 전시 컨셉은 미래 잠재 고객들에게 모비스의 기술로 구현될 놀랍고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번 CES에서 2016년 참가 이후 처음으로 기술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개막 이틀째인 1월 10일에는 국내·외 언론과 업계 종사자 등을 초청해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과 친환경,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기술 비전과 컨셉을 소개할 계획이다. 1월 11일에는 각 분야에 대한 조금 더 상세한 기술 현황과 제품 로드맵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