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전기연이 개발한 열처리 공정용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 개념도.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개발한 '열처리 공정용 마이크로파 유도 가열'은 금속을 비롯한 전도성 박막 소재를 순간 고온 열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자레인지에 쓰이는 마이크로파를 고효율 첨단 열처리 공정에 응용한 마이크로파 대역 유도 가열 기술로 두께 1㎛(마이크로미터, 1㎜의 1000분의 1) 이하 전도성 나노박막을 1초 이내에 섭씨 1000도 이상으로 가열한다.

기존의 유도 가열은 수십킬로헤르츠(㎑) 주파수로 자기장을 만들어 금속 소재를 가열하는 방식이다. 1㎛ 이하 나노박막은 자기장이 100% 투과되기 때문에 1㎜ 이상의 두꺼운 소재에만 적용할 수 있었다.

전도성 박막은 액정표시장치(LCD)·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디스플레이나 태양전지·메모리 등 반도체 소자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소재다.

그로나 기존의 유도 가열 방식으로 전도성 박막을 열처리하면 박막 끝부분에 전자기장이 집중돼 방전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소재가 손상된다.

Photo Image
기존 유도가열 방식과 전기연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 비교.

KERI는 전자레인지용 2.45기가헤르츠(㎓) 마이크로파를 유도 가열 기술에 접목,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높은 유전 상수를 나타내는 유전체로 마이크로파 공진기를 구성, 필요한 자기장 패턴을 만들어 냈다. 전도성 박막 기판을 공진기 위에 올리면 가열할 수 있고, 넓은 기판도 가열 위치를 옮겨 가며 스캐닝하는 형태로 처리할 수 있다.

이 기술로 열처리한 금속 박막의 전도도는 약 30% 향상된다. 열처리 공정 속도는 대폭 높아지고, 기존 방식으로는 어려운 고온 열처리 공정이 가능해져서 새로운 소재에도 적용할 수 있다.


김대호 KERI 선임연구원은 “열처리에 투입되는 전기에너지의 열에너지 전환 효율이 70%에 이를 정도로 뛰어나다”면서 “고온이 필요한 나노미터(㎚) 수준의 박막만 선택 가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공정 에너지 효율도 크게 높일 수 있어 상용화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