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4일 “하필이면 동남권 지역에 원전과 석유화학단지도 있고 경주에는 핵폐기물처리장도 있어 걱정이 더욱 많을 것”이라며 “지하 단층지대에 대한 조사를 서둘러 앞으로 지진대책을 보다 근본적으로 갖춰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포항지진 피해 이재민이 머물고 있는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를 찾아 “이번 지진으로 우리나라가 지진으로부터 결코 안전한 나라가 아니라는 사실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진 발생 9일만에 현장을 찾은 문 대통령은 “진작 와보고 싶었지만 초기 수습과정이 지난 후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고 어제 수능을 치렀기 때문에 이제야 방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어려울 때마다 함께 힘을 모아주는 따뜻한 마음이 우리나라의 가장 큰 희망”이라면서 “날씨가 빠르게 추워지고 있는데 아직 여진 걱정도 남아 있으니 하루빨리 피해를 복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말했다.

Photo Image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에서 이재민들이 털어놓은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적으로 문제가 생겨 계속 거주하기 힘든 건축물은 하루빨리 철거하고, 거주자들이 이주할 수 있는 집을 빨리 마련해 제공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며 “다행히 구조적 안전문제는 없어서 빨리 보강공사를 해도 되는 집은 빨리 피해를 복구하도록 포항시, 경북도와 함께 중앙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액상화 현상과 관련해선 “얼마나 위험성이 있는 것인지 잘 살펴보겠다”고 약속했고 지역발전소에 대해서도 “지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재난재해특별교부금의 예방예산 사용 허용과 임시거주시설 거주기간 연장, 재건축 절차 촉진, 문화재 보호 로드맵 마련, 이재민 지원금 인상 등에 대한 검토를 주문했다. 지역경제에 대해서도 “피해를 복구한다고 해도 지역경제에는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며 “지역경제를 살리는 대책도 중앙정부가 신경쓰겠다”고 강조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