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월호 미수습자 장례식이 치러지기 하루 전인 17일 선체 내부에서 유골을 발견하고도 미수습자 가족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등에 알리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해수부에 따르면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지난 17일 오전 11시 30분께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빼낸 반출물을 세척하던 중 사람의 손목뼈로 추정되는 뼈 1점을 발견했다. 당시 국방부에서 파견된 유해발굴감식단 관계자가 현장에서 사람의 뼈임을 확인했지만 수습본부는 이를 미수습자 가족은 물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에 바로 알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단원고 양승진 교사, 남현철·박영인군, 권재근·혁규 부자 등 5명의 미수습자 가족들은 이달 16일 목포신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는 무리하게 수색을 요구하지 않겠다. 비통하고 힘들지만 이제 가족을 가슴에 묻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18∼20일 서울과 안산 등에서 유해 없이 장례를 치렀다.

해수부 고위 관료들은 영결식과 장례식에 참석했지만 가족들에게 유해 발견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이날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관련 보고를 받고 해당 책임자를 보직 해임한 후 본부 대기 조치했다. 감사실을 통해 관련 조치가 지연된 부분에 대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김 장관은 “조사 결과에 따라 해당 관련자에 대해서는 응분의 조치를 하도록 하겠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 한 번 전체 수습과정을 돌아보도록 하고 혹시 미진한 부분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Photo Image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 같은 내용을 보고 받고 '이해할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미수습자 수습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렇게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게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들께 한점 의혹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