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창조경제혁신센터 지도.(사진=전자신문DB)

존폐 기로에서 부활한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가 한숨을 채 돌리기 전에 다시 난관에 봉착했다. 이번엔 예산이 발목을 잡았다.

정부는 혁신센터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방 창업허브로 혁신센터를 낙점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부터 지역별 혁신센터와 지방자치단체, 전담 대기업을 차례로 만나 조언을 구하고 있다. 이 같은 연장선에서 최근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혁신센터 전담 대기업 15개사 핵심 관계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중기부는 “혁신센터를 축소할 생각이 없다”면서 “지금보다 더 확대할 방침”이라고 약속했다.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선 “혁신센터 운영사업비 확보에 힘쓰고 있다”며 “이달 말 세부 활성화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혁신센터 운영을 참여기관 자율에 맡기겠다는 계획도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밑그림이 제대로 그려질지 의문이다. 핵심 사업 예산이 크게 준 데다 전담 대기업 이탈 움직임마저 일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혁신센터 예산은 센터 운영비(인건비, 경상비)와 사업비로 구분된다. 사업비는 올해 196억원에서 내년 148억원으로 50억원 가까이 줄었다. 지난 15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혁신센터 예산 39억원이 삭감됐다. 내년 전체 예산이 417억원에서 378억원으로 깎였다.

세부 항목별로 보면 아이디어 사업화 교육 분야가 24억원에서 19억원으로 감액됐다. 거점 센터 기능 강화 사업은 50억원에서 35억원, 지역 혁신 플랫폼 운영 예산은 122억원에서 104억원으로 떨어졌다.

더욱이 지방 창업 활성화와 관련한 주력 사업 예산이 한 푼도 책정되지 못했다. 6개월 챌린지 플랫폼과 액셀러레이터 연계 지원 사업이 직격탄을 맞았다. 6개월 챌린지 플랫폼은 창업 1년 이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기업 운영 틀을 잡아준다. 올해 기준 신청자 평균 경쟁률이 9.2대 1에 달할 만큼 인기가 높은 사업이다.

액셀러레이터 연계 지원 사업은 지난 한 해 동안 보육 기업 181곳에 연구개발(R&D) 사업화 자금을 내려보냈다. 같은 기간 액셀러레이터로부터 74건, 90여억원에 이르는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전담 대기업이 계속 한 배를 탈지도 의문이다. 한 대기업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회의에서 다른 기업은 혁신센터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며 “다만 우리는 아직 미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세부안이 나오면 내부 회의를 거쳐 다시 검토할 방침”이라고 했다. 정부도 대기업 참가 여부를 자율에 맡겨 일부 기업 이탈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기부 관계자는 “6개월 챌린지 플랫폼을 비롯해 혁신센터 창업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국회에 예산 증액 요청을 하고 있다”며 “만약 차질이 빚어진다고 해도 지자체나 정부 부처 간 연계 사업을 활용해 혁신센터 사업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