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YTN캡쳐

류여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포항 지진을 두고 한 발언이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심정에 동의한다며 사법부가 공평하지 않다고 주장한 발언 역시 재조명됐다.

류여해 최고위원은 지난달 17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사라졌다는 말이 참 슬프게 들린다"며 "(국민 여론이) 마음이 아프다, 불쌍하다. 그 마음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고 발언한 바 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전날(16일) 열린 재판에서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향후 재판은 재판부의 뜻에 맡기겠다"며 사실상 '재판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와 관련 류 최고위원은 "본인의 입장에서는 재판부가 더 이상 공평하지도 않고 공정하지도 않으며 더 이상 내가 믿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을 것"이라며 "변호인단이 다 사퇴하는 초유의 광경을 보면서 본인의 입장은 얼마나 처절할까란 입장을 한 번 바꿔서 생각해볼 수가 있다"고 박 전 대통령의 입장을 대변했다.

진행자가 "박 전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동의하냐"고 묻자, 류 최고위원은 "공평하지도 않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그 입장에 동의한다"며 "지금 불구속과 분명히 무죄추정인데도 불구하고 재판부가 너무 심하게 재판을 연장해나간 것은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법원의 추가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에둘러 비판했다.
 

한편, 류여해 최고위원은 최근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을 두고 "포항 지진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하늘의 경고다"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