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지금 트위터에선] 11월 2주차 트위터상 화제의 키워드

발행일2017.11.14 17:32
Photo Image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1월 6일~11월 12일) 트위터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연이은 정상회담이 트위터에서도 가장 많은 화제를 낳았다. 7일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소화한 문재인 대통령은 동남아시아 순방길에 오르며 인도네시아의 조코위도도 대통령, 중국의 시진핑 주석 등과 차례로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트위터에서는 숨 가쁜 외교일정을 소화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상회담 성과를 분석하는 글과 응원의 목소리 등 다양한 의견이 게재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등장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출국금지를 요청하는 목소리도 화제다. 12일 초청 강연을 위해 중동(바레인)으로 출국하는 이 전 대통령을 두고 출국금지를 청원하는 글이 쇄도, 8만 명 이상이 참여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에게 사이버사령부의 군무원 증원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으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트위터에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를 지지하는 글이 다수 확인되고 있다.

국빈방문 기간 중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도 트위터에서 다양한 반응을 끌어냈다. 8일 국회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약 34분간 한미동맹과 대북정책에 대한 의지, 한국의 정치•경제적 발전 등을 강조한 연설을 했다. 트위터에서는 연설 내용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해석이 활발하게 올라오고 있다.

한샘에 이어 현대카드의 사내 성폭행 논란도 많은 트윗을 생성했다. 해당 논란은 피해 직원이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글을 올리면서 촉발됐으며, 피의자로 몰렸던 직원이 피해 여성을 무고죄로 고소하며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논란과 관련해 트위터에서는 현대카드에서 게재한 사과문을 두고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17일 컴백을 앞둔 레드벨벳을 향한 기대감도 확인할 수 있다. 레드벨벳은 정규 2집 ‘Perfect Velvet(퍼펙트 벨벳)’ 발표를 앞두고 트위터를 통해 각 멤버들의 다양한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며 팬들의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트위터 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

댓글 보기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