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초고속 광대역 자가통신망을 운영할 스마트광통신센터 내부.

대구시가 통신망 임대비용을 줄이고 고화질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초고속 광대역 자가통신망을 구축한다.

대구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10일 자가통신망을 운영할 스마트광통신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 말까지 총 190억원을 투입해 시청과 구를 비롯해 동 행정 단위까지 시 전역의 391곳을 연결하는 약 1100㎞ 구간 광케이블 설치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Photo Image
스마트광통신센터 내 홍보관 모습.

최근 완료한 1단계 사업은 대용량 백본망 구축 사업이다. 80억원을 투입해 시청과 구·군, 사업소 등 25곳 125㎞ 구간을 광케이블로 연결했다. 이를 통해 6억5000만원의 통신 회선 요금을 절감했다.

Photo Image
대구시의 초고속 자가통신망 구축 작업 장면

시는 자가통신망 3단계 사업까지 완료하면 고화질 폐쇄회로(CC)TV와 각종 행정 정보 처리에 필요한 통신 회선 임대료를 연간 80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통신 회선 임대료로 2014년 56억원, 2016년 74억원을 각각 부담했다.

데이터 처리 속도도 최대 5000배(2Mbps→10Gbps) 빨라진다. 광케이블을 링 형으로 구축, 통신 회선 품질 향상은 물론 보안성과 안정성도 강화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자가통신망 구축으로 통신사업자 임대 망을 사용하는 타 지자체보다 공공요금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 도시에 걸맞은 고품질의 CCTV 정보 통신 서비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다양한 자가통신망 기반의 정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