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자원' 중심 산림 정책에서 '사람' 중심 산림 자원 순환 경제 정책으로 전환한다.

Photo Image
김재현 산림청장이 2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사람 중심 산림자원 순환경제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23일 산림청 개청 50주년과 청장 취임 100일을 맞아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사람 중심 산림 자원 순환 경제'라는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도입, 일자리 6만개를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사람 중심 산림 자원 순환 경제를 산촌과 도시 지역이 상호 긴밀하게 연계되도록 디자인하고, 10대 전략 과제를 통해 실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산림 자원 순환 경제 정책은 기존의 산림 자원 육성 중심 정책에서 탈피, 사람 투자를 늘리고 산림 자원을 순환·이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제·사회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정책을 말한다.

Photo Image
사람 중심 산림자원순환경제 개념도

우선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권역에 '산촌 거점 권역' 30곳을 조성한다.

산촌 거점 권역은 산림 자원의 조성·육성·벌채, 이용과 재조성의 선순환 구조에 맞춰 산촌 거주민의 삶에 필요한 건축·음식재료·에너지 등을 지속 가능하게 제공하는 미래의 선진화된 정주·일자리 공간 모델이다.

산림청은 나무 심기와 숲 가꾸기 사업 시 산촌 주민, 귀산촌인에게 일자리를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벌채 이후에는 벌채목을 거주민의 삶에 필요한 친환경 목조 건축 재료와 신재생 바이오 에너지원 등으로 활용하고, 벌채된 산림에는 다시 나무 심기를 통해 자원의 지속 가능한 순환 이용을 유도한다.

도시 지역에는 선진국형 도시 재생 프로그램 '그린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시민 누구나 생활권 가까이에서 도시숲·도시공원·도시정원 등을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녹지 공간을 확대 조성하고, 기존의 녹지 공간을 생태 관리로 개선한다.

또 콘크리트·철재 등 산업화 시대의 건축 재료를 대체하기 위해 친환경 목재를 확대 보급한다.

산림청은 그린 인프라 구축 사업의 세부 계획 수립과 실행, 유지 관리 및 모니터링 등 전 과정을 지방자치단체·국민과 함께 추진하는 '국민 참여형 정책'의 대표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사람 중심 산림 자원 순환 경제 정책으로 오는 2022년까지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 6만개를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매진하겠다”며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