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다음달 1일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한다. 지난 6월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 협력을 당부하며 취임 후 첫 시정연설을 한 지 5개월여 만이다.

Photo Image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11월 1일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을 오늘 오전 국회와 협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일자리 창출 예산을 비롯해 새 정부의 다양한 개혁정책을 뒷받침하는 예산안 처리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끝나는 대로 11월 2일부터 한 달간 예산안 심사에 돌입한다. 정부는 지난달 1일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했다. 법정 처리시한인 12월 2일 이전에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 출석 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해야 한다.

적폐청산 등을 둘러싼 여야 대치의 골이 깊어 문 대통령 시정연설로 예산안 처리가 수월해질지는 미지수다. 국정감사에 이어 여야 대치에 따른 진통이 예상된다.


야당 관계자는 “지방선거를 앞둔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는 국정감사보다 여야 기싸움이 더 치열할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복지 포퓰리즘, 탈원전, 대북지원사업 등 손 볼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