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YTN캡쳐

상강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 (23일)은 서리가 내린다는 절기, 상강이기 때문.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에 이어 가을 절기로서는 마지막이다.
 
상강은 한로와 입동 사이에 들며 태양의 황경이 210도에 이를 때다. 이 시기는 가을의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는 대신에 밤의 기온이 매우 낮아지는 때이다. 따라서 수증기가 지표에서 엉겨 서리가 내리며 온도가 더 낮아지면 첫 얼음이 얼기도 한다.
 
또한 단풍이 절정에 이르며 국화도 활짝 피는 늦가을의 계절이다. 중구일과 같이 국화주를 마시며 가을 나들이를 하는 이유도 이런 계절적 사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상강에 국가의례인 둑제를 행하기도 했다.
 
상강은 특히 농사력으로는 이 시기에 추수가 마무리되는 때이기에 겨울맞이를 시작해야 한다. 이와 관련된 속담으로 '상강 90일 두고 모 심어도 잡곡보다 낫다'가 있다. 상강은 10월 하순경이라 이보다 90일 전인 7월 하순 모내기는 늦기는 하지만 그래도 벼농사가 다른 잡곡보다 낫다는 뜻이 담겨 있다. 식량사정이 극도로 어려웠던 옛날 남부지방에서 벼농사를 중요시한 데서 유래된 말이다.
 
한편, 이 시기 절식으로는 국화주를 빚어 마시는 것과 국화전을 꼽을 수 있다. 무쇠로 만든 그릇에 기름을 두르고 여러 색의 국화꽃을 얹은 쌀이나 밀가루 등 각종 반죽을 놓고 지져 먹는다.
 

또한, 추워지는 시기를 알리는 절기라 건강도 챙겨야 하므로 생선, 우유, 치즈 등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챙겨 먹어야 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