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당시 상황보고 일지를 6개월이 지난 시점에 사후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재난 사고의 컨트롤 타워를 지정하는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적법한 절차 없이 불법적으로 변경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Photo Image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2일 오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안보실 공유 폴더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 세월호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임 비서실장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 당시 박 전 대통령에게 최초 상황보고한 시점이 오전 9시 30분으로 돼 있지만, 6개월이 지난 2014년 10월 23일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당일 보고시점을 오전 10시로 변경 수정해서 보고서를 다시 작성했다.

임 실장은 “보고된 시점을 30분 늦춘 것인데, 보고 시점과 박 전 대통령의 첫 지시 사이의 간격을 줄이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적법한 절차 없이 불법으로 변경한 자료도 발견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지난달 27일 국가위기관리센터 내 캐비닛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한 자료를 발견했다”며 “위기관리총괄을 국가안보실에서 안행부로 불법변경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임 실장은 “오늘 오전에 이같은 내용을 보고 받은 뒤 고민을 많이 했다”며 “관련 사실이 갖는 성격과 국정농단의 참담한 상황이 지나치다고 봤다. 어떻게 국가의 중요한 기밀분서들을 임의로 변경하고 조작할 수 있었는지, 다시는 반복되면 안 된다는 경계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