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미국 대선 기간 중 21개주 선거시스템이 해커 공격을 받았으나 대부분 뚫리지 않았다.

Photo Image

AP통신은 미국 국토안보부 발표를 인용해 22일(현지시간) 이 같이 보도했다. 국토안보부는 21개주 선거 관리 관계자에게 해당 내용을 통보했다. 단, 국토안보부는 해킹당한 주가 어디인지 공개하지 않았다. 해킹 배후나 목적 등 내용도 밝히지 않았다.

AP통신은 51개주 선거 사무소 중 앨라배마, 알래스카,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코네티컷, 델라웨어, 일리노이, 아이오와, 메릴랜드, 미네소타, 노스다코타, 오하이오, 오클라호마, 오리건, 펜실베이니아, 텍사스, 버지니아, 워싱턴, 위스콘신이 해킹 공격을 당했다고 확인했다.

이 중 3개주 선거 관계자는 해킹 시도가 러시아와 연계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위스콘신 주 선거관리위원회는 “국토안보부가 21개 주에 '러시아 정부 사이버 행위자'가 지난해 주 유권자 등록 시스템을 겨냥했다고 알렸다”고 전했다.

위스콘신 선관위는 “해커들이 유권자 등록 데이터베이스 등 인터넷에 연결된 선거 인프라를 살폈으나 시스템 취약성을 이용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해킹이 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해킹은 컴퓨터 시스템을 스캔하는 등 준비 활동에 그쳤다. 해커가 유권자 등록 시스템 등을 노렸으나 득표 집계 소프트웨어(SW)는 표적이 아니었다. 네트워크를 손상하려는 해커 시도는 대부분 실패했다. AP는 일리노이주만 해커가 선거시스템 침입에 성공한 것으로 보고있다.


러시아 미국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이 수사를 진행 중이다. 1월 미국 정보기관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도우려고 대선 개입을 지시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