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내달초 국경절과 중추절이 겹친 8일간의 '슈퍼 황금연휴'에 7억명의 관광객이 중국 국내와 해외로 나설 전망이다.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은 작년 국경절 연휴 때보다 70% 급감할 것으로 예측됐고 일본행 관광도 억제하려는 듯한 모습도 엿보였다.

Photo Image

중신망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내달 1∼8일 연휴 기간에 중국 관광객은 작년 국경절 연휴때보다 10.0% 늘어난 7억1000만명에 이르고 국내 관광수입도 12.2% 증가한 5900억위안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가여유국 데이터센터의 설문 조사로도 오는 10∼12월 4분기에 여행을 계획한 중국인은 82.6%에 이르며 이중 64.8%가 국경절·중추절 연휴로 시작되는 10월을 택했다.

특히 관광소비의 지속적인 상승세와 함께 위안화 강세의 영향으로 해외여행도 다시 붐을 일으킬 전망이다. 연휴 기간 전체 관광객 중 외국 여행을 택한 중국인은 16.4%, 홍콩, 마카오, 대만을 택한 사람은 20.9%로 조사됐다.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 씨트립은 전날 발표 보고서에서 이번 연휴기간 중국의 국내 여행, 해외 여행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며 해외 여행에 나서는 중국 관광객이 600만명 이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 관광객이 가장 호감을 갖는 10대 목적지로 태국, 일본,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호주, 러시아를 꼽았다.


동남아 국가들이 최대 수혜자가 되는 반면 한국은 중국인 관광객이 작년보다 70%가량 감소한 국가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씨트립은 한국행 단체관광은 여전히 이번 연휴 기간에도 차단돼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