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MBC캡쳐

청와대가 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엄중 주의'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 국방부가 "유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송 장관에 대한 청와대의 경고 조치 관련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송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 특보로 생각되지는 않아 개탄스럽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문정인 교수는 본래 제가 입각하기 전에 한두 번 뵌 적이 있지만, 자유분방한 사람이기 때문에 저하고는 상대할 사람이 아니구나 (생각했다)"고 비난해 구설수에 올랐다.
 
송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문 교수의 최근 주장을 겨냥한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는 와중에 나온 것.
 
정 의원은 "문정인 특보가 아무리 교수 겸 특보라고 해도 북한 핵 동결의 대가로 한미연합훈련 축소를 얘기하고, 송영무 장관이 국방위 현안 보고에서 참수작전을 언급한 것을 부적절하다고 했다"며 "이런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하는데 왜 반응하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이어 "문정인 특보가 김정은 심기 경호 같은 말을 하고 있다"면서 "이런 것에 대해 침묵하면 군의 사기가 어떻게 되겠는가. 미국도 있는 참수작전을 얘기했는데 부적절하다니 이게 통일외교안보 특보 입에서 어떻게 나올 수 있나"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송영무 장관은 "(참수작전 언급이) 부적절하다고 생각지 않는다"며 문정인 교수에 대해 거듭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청와대는 송 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