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호주 보건 관련 주요 단체가 흡연보다 비만이 더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설탕세 부과 등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19일(현지시간) 전했다.

34개 단체가 참여하는 보건단체연합회는 연방정부에 비만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캠페인에 착수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주 성인 63%, 어린이 27%가 비만 혹은 과체중(overweight)이다.

연합회 측은 비만 대책으로 가당 음료에 20% 세금 부과를 요구했다. 소프트음료와 에너지음료, 스포츠 음료처럼 설탕이 첨가된 모든 비알코올 음료에 적용된다. 100% 과일주스와 우유는 제외다.

어린이가 TV를 많이 보는 오후 5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공중파 TV 주요 시청시간대에 건강에 해로운 음식 광고를 금지하도록 요구했다. 포장식품은 2019년 7월까지 별 표시 등급제를 의무화해 음식제조업체가 스스로 영양 개선에 나서도록 제안했다. 다이어트와 운동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국가 차원 비만 관련 전담팀도 구성하도록 촉구했다.

연합회에는 비만 관련 단체뿐만 아니라 암 관련 단체, 아동병원, 뇌졸중 관련 단체 등이 참여했다.

호주 정부는 설탕세 신설 방안 요구에 난색을 표했다.


호주 보건부 대변인은 “마트에서 식료품 구매 비용을 늘리는 게 해법은 아니다”라면서 “개인 행동변화와 함께 사회 차원 접근법이 필요한 복합적 문제”라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