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5일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 등 지속되는 인사논란을 두고 사과했다.

임 실장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한 국회 의사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 후보자께서 국회의 뜻을 따르겠다는 의사표시와 함께 사퇴 입장을 발표했다”면서 “청와대 역시 국회 판단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앞으로 국회의 목소리를 더 크게 듣겠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박 교수에게 어려운 자리를 선뜻 나서준 데 대한 고마움과 함께 그간 마음고생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다”면서 “특별히 인사논란이 길어지면서 국민 여러분께서 많은 걱정을 하신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고 죄송하다. 국민 여러분께 앞으로 더 잘하겠다는 다짐의 말씀도 드린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박성진 후보자의 자진사퇴 결정과 관련, 존중의 뜻을 밝히는 동시에 정부의 철저한 인사검증을 당부했다.

김현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박성진 장관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존중한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1기 내각 중 마지막 장관 인선이다. 철저한 인사검증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도덕성,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사를 추천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임 실장은 국회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 동의안 처리를 호소했다. “삼권분립 한 축인 사법부 수장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24일 이전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해 달라”고 했다.

임 실장은 “행정부도, 입법부도 사법부를 단 하루라도 멈춰 세울 권한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1948년 정부 수립 이래 국회의 동의 절차 지연을 이유로 사법부 수장이 공석이 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승태 대법원장의 동의안을 전임자의 임기 내 처리하기 위해 당시 야당이던 지금의 민주당이 장외투쟁 중이었음에도 국회에 복귀해 양승태 대법원장 동의안 처리에 협조한 기억이 있다”고 덧붙였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