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하성용 전 사장 방산비리 의혹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시급한 경영정상화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특히 정부에 새로운 사장 선임과 해외 사업 수주에 힘을 실어달라고 촉구했다.

Photo Image
류재선 노조위원장(왼쪽 세번째)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왼쪽 네번째) 등이 24일 서울 여의도에서 KAI 경영정상화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KAI 노조는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일 터져 나오는 방산 비리와 분식회계 수사로 국민의 따가운 질책과 격노에 노동조합을 책임진 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면서 “비리에 대한 수사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지만, 항공산업 만은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KAI 노조에 따르면 검찰은 KAI 방산 비리를 수사한 지 40일이 지났다. 금융감독원 분식관련 수사는 두 달이 넘었다. 분식회계 의혹이 불거져 금융감독기관의 조사가 시작되면서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이 채권회수에 나서는 등 경영차질이 매우 큰 상황이다.

류재선 KAI 노조위원장은 “검찰 수사가 길어지면서 KAI가 회사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면서 “KAI 여·수신이 동결되면서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금융)기관이 채권회수를 시작했고, 미수금이 쌓이면 KAI에 유동성 위기를 불러와 KAI는 물론 협력업체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Photo Image
경상남도 사천시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항공기 제작 공장 (제공=KAI)

KAI 노조는 오랜 시간 동안 사장 자리가 비어 경영공백으로 인한 사업 차질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류 위원장은 “KAI 경영을 책임져야 할 사장 자리가 한 달 넘게 비어있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노조는 생존권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라며 “하반기 시작할 미국 APT 사업을 수주하고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에 추가 수출 사업을 따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KAI 노조는 올 하반기로 사업자선정이 임박한 17조원 규모의 미국 공군의 차세대 고등훈련기 사업(APT) 수주에 대한 우려감도 나타났다. 록히드마틴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KAI는 초기 APT사업 수주가능성이 80%에 육박한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다. 이후 보잉과 사브 컨소시엄이 부상했지만 6:4 가량으로 KAI 컨소시엄이 근소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평가였다. 그러나 방산비리·분식회계 의혹이 연일 불거지면서 수주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


류 위원장은 “검찰과 분식회계 수사 이후에 수주가능성이 20% 이하로 떨어졌다는 얘기가 퍼지고 있다”며 ”정부가 나서서 국가 대 국가의 사업으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