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를 여당이 맡는 것으로 조정하고 선진화법 개정에 속도를 낸다. 국민의당은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을 통해 다당제 안착에 주력한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3일 나란히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국회 대응 전략을 밝혔다.

Photo Image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우 원내대표는 “책임 정치 실현을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를 여당이 맡는 것으로 조정하고 선진화법 개정 논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당이 운영위원회를 맡는 것이 당연하고 지금까지 그렇지 않은 적이 없었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운영위원장 자리를 내놓지 않는 것은) 관례에도 어긋나고 책임정치에도 어긋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운영위원회는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실, 국가인권위원회 등을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다. 민주당은 운영위가 청와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여당 몫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원 구성 협상 당시 국회의장 자리와 예결위원장 자리를 확보하는 대신 법사위원장과 운영위원장 자리를 집권 여당이었던 자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에 넘겼다.

9월 정기국회와 관련해서는 “'민생 최우선, 개혁 최우선'의 기치를 내걸고 민생 예산 마련과 적폐청산을 위한 개혁입법 처리에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18년도 예산안은 사람중심·민생우선의 방향으로 편성하겠다”면서 “기초연금법 개정, 아동수당 도입, 초고소득자 및 초대기업에 대한 공정과세, 주거시장 안정을 위한 임대차보호법 개정, 징벌적손해배상제 확대 등 사회경제 개혁 법안도 강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국정원 대공수사권 폐지, 방송장악금지법 등을 통해 지난 정권에서 적폐의 뿌리 역할을 해온 검찰·국정원·공영방송을 정상화하겠다”면서 “세월호 특조위 2기도 조속히 구성하도록 특별법 처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신속처리안건에 대한 단순 과반 의결로 개정하자는 주장이 나오는 국회 선진화법 재검토 의사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일 때 반대하다 여당이 돼 개정을 주장하는 것이 맞느냐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국민의 요구를 바탕으로 현재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개정을 제안하고 있어 적극 논의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수능 절대평가 문제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더 우세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어 보이는데 잘 조율해야 한다”면서 “여론이 우세해도 잘못되면 안 하는 것이고, 낮게 나와도 필요하다면 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Photo Image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김 원내대표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을 통해 다당제를 확산시키고 제도화하는 일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당제의 제도화야말로 의회 민주주의와 한국 정치가 질적으로 발전하는 것과 궤적을 같이하는 길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00일간의 시간을 점수화한다면 저에게 80점을 주겠다”면서 “분권과 협치의 시대 정신에 따라 중앙과 지방, 행정부와 입법부, 여와 야 등 분권과 협치가 어우러지는 새 지평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또 “어느 정당보다 국민과 국익을 우선에 두고 국민 편에서 국정운영을 주도했다”면서 “당의 정체성과 철학에 근본적으로 위배되지 않는다면 성공적 국정운영을 돕겠다는 원칙에 따라 정부조직법에 대승적으로 협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 대해 생산적 비판자 역할을 함으로써 민주당보다 더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면서 “여당은 청와대나 정부를 대변하기보다 좀더 비판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정부 실책에 침묵으로만 일관하면 야당의 협조를 구하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