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강원 테크노파크 두곳의 원장 임기가 20일 만료됐다. 하지만 원장 공석은 10월 중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사업차질이 우려된다.

Photo Image
중기부 로고

20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대구·강원 테크노파크 2개 기관의 원장 공모는 다음달이 돼서야 진행될 전망이다.

현재 대구테크노파크와 강원 테크노파크는 각각 권업 원장과 이철수 원장이 사령탑을 맡고 있는데, 이 두 사람의 임기는 20일 만료됐다.

당초 수순대로라면 이미 두 기관은 공모를 통해 새로운 후임 원장 인선을 마무리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는 두 원장의 뒤를 이을 사령탑이 없다.

이유는 지역사업 운영 주체인 테크노파크가 정부의 조직 개편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중기부로 이관이 논의되면서 두 기관이 원장을 공모할 타이밍을 놓쳤기 때문이다.

지난달 26일 중기부 출범과 함께 테크노파크 관리감독권이 중기부로 넘어왔지만, 새로운 원장을 선임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 등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테크노파크 원장 선출과 관련 산업부의 '산업기술단지사업시행자의 운영에 관한 기준'을 개정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현재 기준대로라면 원장 추천위 구성과 이사회 구성은 각각 산업부 담당 과장과 국장이 맡도록 돼 있다. 또 원장 선임을 위한 최종 단계인 승인은 산업부 장관에게 결정권이 있다.

산업부로부터 테크노파크 관리·감독권을 넘겨받은 중기부는 이달 말까지 기준을 개정, 각각에 해당하는 승인 권한을 중기부 관계자로 변경할 계획이다.

이 때문에 대구·강원 TP 원장 공모는 기준 개정이 마무리되는 다음달부터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모에서 원장 선임까지 걸리는 기간은 한 달 반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두 곳은 당분간 원장 없이 정책기획단장의 직무대행 체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엄진엽 중기부 지역기업육성과장은 “규정 개정이 끝나는대로 신속하게 두 기관이 원장 공모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