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혹은 영구 중단 여부를 묻는 1차 설문조사 결과가 다음달 중순 이전에 나온다. 또 공론화와 관련한 찬반단체들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소통협의회가 공론화위원회 내에 정례화된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17일 5차 회의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설문조사 등 향후 공론화 일정과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방향에 대해 밝혔다.

우선 이달 23일 시민참여형 조사를 수행할 우선협상대상 업체를 선정한다. 업체가 최종 선정되면 25일로 예정된 1차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론화 의견수렴 작업이 시작된다. 1차 조사는 약 18일 정도 진행되고, 다음달 중순 이전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설문조사 결과 공개 여부는 위원회 논의를 통해 추후 결정할 방침이다.

숙의 과정에 참여하는 시민참여단은 1차 조사 직후 모집한다. 이들은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한달여 동안 자료집, 동영상 등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2박3일간 합숙 숙의과정을 거쳐 조사에 참여한다.

위원회가 지난주 처음 실시한 찬반단체와의 만남은 정례화된다.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정례적인 협의 채널로써 이해관계자 소통협의회를 매주 1회 이상 개최할 계획이다. 소통협의회는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과 '한국원자력산업회의'를 각각 건설 반대와 찬성 소통창구로 한다.

위원회는 공개토론회도 다음달 추진할 방침이다. 건설 중단 혹은 재개 여부에 관한 전문가 토론회는 주 1회 이상 개최하고 장소는 서울과 전국 4~5곳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위원회는 공론화 최종 조사를 10월 15일 진행하고 정부 권고안은 같은 달 21일께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윤석 공론화위원회 부대변인은 “공론화 방법의 틀을 확정하고 국민과의 소통과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1차 조사를 철저히 하는 한편 숙의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집 작성과 숙의 프로그램 마련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