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후각기능 저하가 알츠하이머 치매 전조증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6일 사이언스 데일리에 따르면 캐나다 맥길대학 정신건강연구센터 알츠하이머병 예방연구실장 존 브라이트너 박사는 후각기능 저하가 치매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리는 생물학적 표지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치매 가족력이 있는 약 300명(평균연령 63세)을 대상으로 후각기능 검사를 시행하고 이 중 100명 지원자로부터 요추천자를 통해 채취한 뇌척수액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치매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뇌 신경세포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를 찾아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뇌척수액 검사이다. 후각기능이 가장 나쁜 그룹이 치매와 관련된 생물학적 표지들이 가장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각기능 저하가 치매와 연관이 있음을 생물학적으로 보여준 연구결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후각기능 검사는 껌, 휘발유, 레몬 등 여러 가지 강한 냄새가 미세캡슐로 저장된 검사지 바탕을 긁어 냄새를 맡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치매는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최장 20년 전에 최초 뇌 손상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후각을 관장하는 후각망울(olfactory bulb)과 냄새 기억을 담당하는 내후각피질(entorhinal cortex)손상일 수 있다고 브ㅏ이트너 박사는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학(Neur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SW 전문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