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북한이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긴장 고조 국면에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 NBC뉴스는 15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관료와 외부 전문가 사이에서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이미 상당한 수준의 해킹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 국토안보부는 지난 6월 랜섬웨어 사이버 공격의 배후로 북한의 해킹그룹 '히든 코브라'를 지목한 바 있다.

이번 사이버공격은 특정 기업을 향한 것이 아니라 미국 경제 전반을 뒤흔들 사이버공격 기술을 선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미국의 주요 금융 기관을 해킹해 핵·미사일 무기 개발을 위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지난해 12월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8100만달러(약 923억원) 도난 사건의 주요 용의자로 히든코브라가 지목된다.

미 정보당국 관계자는 이 방송에 “북한은 소니 해킹 때 보여줬던 것처럼 악의적인 사이버 공격을 가할 능력이 있다”며 “미국이 사이버 보복 공격을 할 능력은 충분하지만 적의 공격에는 여전히 취약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원자력발전소와 같은 중요 기간시설을 해킹으로 마비시킬 수 있다는 염려도 있다.


2004년 탈북한 김흥광 씨는 NBC와의 인터뷰에서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열심히 하며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며 “포기하지 않는 한 언젠가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