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일찍이 오는 2030년이면 바이오(BIO) 경제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측했다. 향후 바이오기술이 인류에 편익을 가져다주는 기반기술이 될 것이라는 의미다.

실제로 바이오기술은 질병, 식량, 환경, 에너지 등 인류가 직면한 4대 난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산업으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바이오산업 시장은 오는 2020년부터 반도체와 자동차, 화학 등 3대 산업을 합친 것보다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바이오산업의 이 같은 위상에 발맞춰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서 바이오산업 중요도를 고려한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주요 목표를 보면 2025년 세계시장 점유율 4%, 의약품 수출 25조원, 1억달러 이상 의료기기 수출 20개 등이다. 또 올해부터 2026년까지 10년 동안 수행될 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전국 대부분 지자체도 오래 전부터 바이오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선정, 활발한 지원·육성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가 바이오헬스산업의 강국으로 자리 잡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는 무엇이 있을까. 그동안 정부 노력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나 각 지자체 25개 바이오분야 특화센터 설립 등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많은 인프라가 조성됐다.

아울러 기초연구에 많은 자금이 투입된 결과, 논문이나 특허 등에 있어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 정부도 기초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바이오 컨트롤타워 설립을 계획하는 등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바로 지금이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생태계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첫째, 개발된 기초·원천기술이 사업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창업이나 기술이전이 활성화돼야 한다. 다행이 2000년 제1의 바이오벤처 창업 붐에 이어 지난해 바이오벤처 관련 창업기업 수가 400여개를 기록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이나 공공연구소 등 공공부문에서 수행한 연구·개발(R&D) 결과에 대한 기술사업화율은 5% 안팎에 머물고 있다.

둘째, 과감한 투자가 가능한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 바이오산업은 고위험 고수익 산업이라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기술개발단계 끝부분에 해당하는 '안전한 단계'만이 아니고, 선진국과 같이 '기술개발의 초기단계' '모험적인 연구·창업'에도 펀드나 벤처캐피탈 등을 통한 과감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이를 정부가 보증하는 시스템이 절실히 요구된다.

셋째, 글로벌 바이오기업의 국내 유치를 통해 국내 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선 현재 경제자유구역 외투기업에 적용되는 세율감면 보다도 더욱 과감한 세제혜택이 요구된다. 바이오특구 등을 지정해 성공적인 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한 아일랜드나 싱가포르의 경우처럼 바이오기업에 많은 세제혜택을 줘야 한다. 실제로 아일랜드의 법인세는 우리나라의 절반, 싱가포르는 70% 수준이다.

넷째,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제한이 되는 규제개혁 및 제도개선이 실현돼야 한다. 끝으로 위에서 열거한 요소들을 뒷받침 할 인력양성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최근 국내에서는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의 증설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아일랜드 국립바이오공정연구소(NIBRT)와 같은 산업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실무교육을 추진할 전문기관 설립이 필요하다.

한국은 정보기술(IT) 강국이라는 기반 아래 풍부한 생명공학 관련 인적자원과 글로벌 임상역량을 갖추고 있는 등 다른 나라에 비해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부문 경쟁력이 충분하다.

정부 주도로 이 같은 여건을 잘 살려내야 한다. 앞으로 다가올 지구촌 바이오 경제시대를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때다.

박윤배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원장

yb_icbp@ibitp.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