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美 연구진 "아침 먹어야 날씬해 진다"

발행일2017.07.17 13:26
Photo Image<@게티이미지뱅크>

아침을 거르지 않고 배불리 먹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6일 메디컬 뉴스 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로마 린다 대학 보건대학원 하나 칼레오바 박사 연구팀이 기독교 한 종파인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신도 30세 이상 5만660명을 대상으로 평균 7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 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칼레오바 박사는 신도들이 대체로 심장병, 암, 당뇨병 발병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식습관 과 연관성을 분석했다. 우선 아침을 꼬박꼬박 먹는 그룹은 아침을 거르는 그룹에 비해 체중이 줄어드는 경향이 나타났다.

하루 3끼 중 아침 식사량이 가장 많은 그룹이 점심과 저녁을 가장 푸짐하게 먹는 그룹에 비해 체질량지수(BMI)가 큰 폭으로 줄었다. 저녁을 아예 먹지 않는 그룹은 급속도로 체중이 줄었다.

아침과 점심 사이에 5~6시간 간격을 두고 그동안 간식을 하지 않는 것도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60세 이하 연령층은 하루 중 되도록 일찍 칼로리 섭취를 집중하는 것이 체중 감소에 유리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결과는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SW 전문기자 jungyc@etnews.com

댓글 보기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