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최태원 SK회장(가운데)이 28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 GE 존 라이스(왼쪽) 부회장과 콘티넨탈리소스 헤럴드 햄(우측)회장과 미국 셰일가스를 중심으로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는 MOU를 교환했다.

SK그룹은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인단으로 방미중인 최태원 회장이 28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 유정준 SK글로벌성장위원장(SK E&S 사장 겸임) 등과 대표 미국 에너지 기업인 GE, 콘티넨탈리소스(이하 콘티넨탈) 등과 미국 셰일가스를 중심으로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그룹은 향후 5년 동안 미국에 1조8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 외 약 3조~5조원 규모의 잠재적인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향후 SK그룹은 미 본토의 풍부한 자원을 확보, '무자원 산유국'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 이번 협력으로 제3국에 수출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미 에너지기업은 SK그룹과의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수출을 확대하고, 미국 내 투자 확대로 신규 고용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SK그룹은 이번 투자로 연간 2조원 수준의 미국산 에너지의 생산·수출로 무역수지를 개선하고 미국 내 4000~5000명 이상의 고용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자원개발로 일자리 만들기 최적인 모델인 셈이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지속가능한 사업협력을 위해서 양쪽 사업 당사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한국기업 SK와 미국기업 GE·콘티넨탈이 맺은 이번 MOU는 미국발 제2차 셰일혁명을 활용, 양국 기업과 양국 정부까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차원 높은 글로벌 파트너링 모델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SK그룹은 GE와 공동으로 미국 내 셰일가스를 개발하고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미국산 LNG와 LPG를 판매할 수 있는 발전사업 등 수요처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공동 마케팅에 나서기로 했다. SK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GE는 발전 설비를 공급하면서 프로젝트 정보와 네트워크를 공유키로 했다. 한미 양국은 물론 동남아, 중동 지역에서의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발전 사업에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MOU 체결로 양사는 기존 전략적 제휴 관계를 바탕으로 글로벌사업 추진을 가속화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MOU는 SK의 유정준 위원장과 GE의 존 라이스(John Rice) 부회장이 서명했다.

SK그룹은 콘티넨탈이 확보하고 있는 셰일 개발 운영 역량과 정보를 활용, 미국 셰일 공동개발을 확대한다. 생산량 증가가 예상되는 셰일을 활용하는 사업 기회 탐색을 하기로 했다. MOU는 유정준 위원장과 콘티넨탈의 헤롤드 햄(Harold G. Hamm) 회장이 서명했다.

Photo Image

앞서 SK그룹 에너지 관계사인 SK E&S는 2014년 콘티넨탈에서 3억6000만달러에 미 현지 가스전 지분 49.9%를 인수, 셰일가스 공동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SK E&S는 총 매장량인 7600만톤 중 지분에 해당하는 약 3800만톤 규모의 가스를 확보하게 됐다. 우리나라가 지난해 1년 간 수입한 천연가스 총량(약 3345만톤) 보다 훨씬 많은 분량이다.


SK그룹 측은 한미 양 국가 차원에서도 윈윈 모델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 차원에서는 미국산 LNG를 확보, 국내 청정 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데 활용하고 중동에 편중됐던 LNG 의존도를 낮추게 됨에 따라 에너지 안보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신재생 발전 사업 등으로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의 37% 감축목표 중 12%에 해당하는 해외배출권 확보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