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중국 정부가 부실 전기차 업체 솎아내기에 나섰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 정부가 우후죽순 등장하는 전기차 업체를 걸러내기 위해 보조금 지원을 축소할 계획이라고 27일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메이드 인 차이나 2025' 정책을 통해 신에너지차량(NEV) 개발을 지원했다. NEV는 전체 혹은 일부가 전기차인 차량을 뜻한다.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시장 규모를 연간 700만대로 키운다는 포부를 밝힌바 있다.

중국은 지난해 50만7000대 전기차를 판매한 세계 최대 규모 자동차 시장이다. 크고 작은 업체가 앞다퉈 시장에 진입하면서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주목 받았지만 일부 업체는 보조금을 받고도 전기차 상용화는 하지 않는 꼼수를 부렸다.

이에 정부는 보조금 축소라는 카드를 빼 들었다. 지난 1월 20% 삭감을 시작한 데 이어 2020년까지 보조금을 완전히 폐지한다는 계획이다. NEV 생산 공장을 대상으로 엄격한 인증 절차도 적용했다.

중국 베이징 소재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EAMA)는 중국 정부 조치로 200여개 NEV업체가 솎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자동차제조업협회(CAAM) 관계자는 “시장은 늘 적자생존에 따라 움직이며 성과가 훌륭한 기업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소규모 기업이 대기업과 합작하는 방식으로 생존 전략을 바꿀 수 있다고 평가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