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연구실에서 SK텔레콤과 삼성전자 연구원이 3GPP 5G 표준규격 기반 통신장비로 3.5GHz 대역 통신을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3.5㎓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 5세대(5G) 이동통신 시연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초고주파수(28㎓)와 저주파수 기술을 모두 확보, 주파수별 활용이 가능한 대역폭과 특성 등을 고려해 최적의 5G 망을 설계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에서 현재까지 합의된 5G 표준규격을 기반으로 3.5㎓ 주파수 대역을 활용할 수 있는 기지국 장비, 시험용 단말, 가상화 코어 장비 등을 공동 개발했다.

양사는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기존의 롱텀에벌루션(LTE) 대비 4배인 60㎑ 부반송파 간격 △데이터 손실률을 최소화하는 채널 코딩 기술 △초저지연 통신 기술(Self-Contained Subframe) 등 5G 표준규격에 부합하는 기술을 활용, 3.5㎓ 시연에 성공했다.

노키아와 3.5㎓ 대역 5G 기지국 장비 및 시험용 단말을 공동 개발하고 분당 사옥 인근에서 진행한 실외 시연에서 기가(Gbps)급 속도를 구현했다. 양사는 주파수집성(CA) 기술로 대역폭을 확장하고, 이동하면서 서비스 속도·품질 등을 측정하는 등 3.5㎓ 망 구축을 위한 실측 데이터를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노키아와 속도 개선은 물론 커버리지 확대, 이동 중 통신 안정성 확보 등 3.5㎓ 대역 상용화를 위한 5G 핵심 기술을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3GPP 등 국제 표준화 단체에 표준 규격으로 반영하기 위한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초고주파수와 저주파수 기술을 모두 확보한 SK텔레콤은 5G 상용화 시 데이터 트래픽이 몰리는 도심 지역에는 28㎓, 그 외 지역에는 3.5㎓ 망을 운용하거나 28㎓와 복합 망을 구성하는 등 통신 환경에 맞는 최적의 망을 구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미 서울 강남, 경기도 성남시 분당, 인천 영종도 등지에 28㎓ 대역 5G 시험망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에 확보한 3.5㎓ 통신 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통신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기술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3.5㎓ 기술 확보로 '난스탠드얼론(NSA)' 기술 개발도 탄력을 받게 됐다. 5G 상용화 초기엔 5G와 LTE를 함께 쓰는 NSA 방식을 쓴다. 3.5㎓ 5G 통신과 3㎓ 미만의 LTE 통신을 묶는 기술개발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3.5㎓ 대역 시연 성공으로 5G 상용화를 위한 모든 주파수 대역 통신 기술을 확보했다”면서 “대역별 5G 기술 향상은 물론 서비스 연동과 표준화를 선도, 글로벌 5G 리더십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hoto Image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연구실에서 SK텔레콤과 삼성전자 연구원이 3GPP 5G 표준규격 기반 통신장비로 3.5GHz 대역 통신을 시연하고 있다.
Photo Image
Photo Image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