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 모델로 8월출범…과기보좌관에 문미옥 의원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8월에 닻을 올린다. 수장직은 총리급으로, '민간'이 맡는다. 시시각각 변하는 4차 산업혁명이란 흐름에 정부 주도의 정책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민·관 협력 모델로 대응한다. 간사 역할을 할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직엔 문미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임명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0일 “민·관 합동으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 방안을 마련했다”며 “위원장은 민간에서 맡을 예정으로, 총리급”이라고 밝혔다.

위원장을 총리급으로 결정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이 특정 기술 개발을 넘어 여러 산업을 아우르고, 나아가 고용·복지 등 사회 전반으로 연계되기 때문이다. 범 부처 차원에서 종합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부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 주무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의 장관이 맡는다. 간사 역할은 청와대 정책실 산하에 신설된 과학기술보좌관이 한다.

Photo Image

문재인 대통령은 과학기술보좌관에 문미옥 의원을 발탁했다. 문 보좌관은 과학정책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지난해 총선거 때 여성 과학기술 인재로 발탁돼 비례대표로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해 온 문 보좌관은 참여정부 시절에 박기영 과학기술보좌관에 이어 두 번째 여성 과기보좌관이 됐다.

문 보좌관은 이에 앞서 미래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유영민 전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과 함께 4차산업혁명위원회 후방 지원에 집중한다.

국정기획위는 다음 달 4차산업혁명위원회 설치 시행령을 제정한 뒤 8월에 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미래부 장관과 과기 보좌관,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골격이 나오면서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과 정보통신기술(ICT) 컨트롤타워가 구체화됐다. 4차 산업혁명 컨트롤타워는 대통령이 의장직을 맡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정점으로 총리급 4차 산업혁명위원회, 장관급 미래부,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로 정리됐다.

청와대 과기보좌관실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와 4차산업혁명위원회 간사 역을 동시에 맡지만 조직은 축소됐다. 기존의 청와대 미래수석실에 비해 절반 이하로 인력이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만큼은 주요 선진국이 국가 과제로 집중 투자할 정도로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그동안 정치 이슈로 인해 대비가 늦은 만큼 민·관이 협력하고 최대 효율을 거둘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