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특허청, 전자출원 서비스 개선

발행일2017.06.20 09:00

특허청은 초보 출원인이 쉽게 온라인으로 전자출원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전자출원 서비스를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Photo Image

우선 초보 출원인이 특허로 및 전자출원 소프트웨어(SW)를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용어를 쉽게 고치고 서류 작성시 혼동 우려가 있는 부분은 안내를 강화하는 등 전자출원 시스템 전반을 개선한다.

이를 위해 청내·외 체험단을 운영하고 접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올 연말까지 개선 작업을 마무리한다.

특허청은 전자출원 SW를 설치하지 않고서도 웹에서 국제특허출원서를 바로 작성해 출원할 수 있도록 국제특허출원 환경을 개선한다.

또 출원인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올 연말까지 특허로 홈페이지를 웹 표준에 맞춰 개선한다. 그동안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만 전자출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웹 표준 개선 작업이 완료되면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도 전자출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스마트폰으로 출원·등록·심판 등 사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조회 서비스를 상반기 중에 제공한다.

최일승 특허청 정보시스템과장은 “전자출원 서비스는 출원을 처음 하는 출원인에게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 “초보 출원인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