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시장의 대변혁 1탄

최근 e-커머스 시장의 흐름이 크게 바뀌고 있다.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 미디어(비디오) 커머스의 부상’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얼까?

‘인플루언서’란 SNS상에서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는 있는 1인 크리에이터를 말한다.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만드는 이들의 리뷰 동영상들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주목을 받고 SNS를 통해 널리 퍼지면서, 오히려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제품 광고 보다 더 많은 조회수와 댓글을 이끌어 내면서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Photo Image

이들이 만드는 동영상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e-커머스 업계의 공룡들도 경쟁적으로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는 중이다.

1인 창작자 즉 인플루언서들은 소비자의 눈높이와 감성에 호소하는 감각적인 영상과 스토리,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매진 사태를 기록하는 등 더욱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창업 1년 내외의 미디어 커머스 스타트업이 매출 100억을 넘나드는 경우도 업계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 되고 있다.

Photo Image

이들은 단순히 콘텐츠만을 제작하는 형태에서 점차 유통구조와 제품 기획 및 생산에까지 손을 뻗고 있다.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기존 시장을 크게 흔들고 있는 중이다. 

미디어4.0을 향한 대변혁을 앞두고 있는 e-커머스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대한 발빠른 대응을 위해 전자신문인터넷과 K모바일이 '커머스 신화를 다시 쓰자 - 코리아 커머스 비전 2017'을 개최한다.

특히 인플루언서 & 미디어 커머스와 인공지능(AI) 커머스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티켓몬스터, SK플래닛 11번가, 인터파크, 신세계백화점 등 핵심 커머스 플레이어들이 대거 참여하여 열띤 발표를 이어갈 예정이다. 최근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그리드잇', '72초' 등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회사들도 나서 생생하면서도 긴장감 넘치는 미디어 커머스 전략을 공유할 예정에서 더욱 관심을 모은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전자신문인터넷의 형인우 부장은 "'코리아 커머스 비전 2017'에서는 향후 커머스 시장의 판도를 좌우할 미디어 & 인공지능 커머스에 대한 핵심 전략이 공유될 예정"이라고 밝히며 "미디어 커머스와 인공지능 커머스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등록 바로가기


보다 상세한 사항은 전자신문인터넷 홈페이지(http://conference.etnews.com/)를 방문하거나 전화(02-6925-6336/ inwoo@etnews.com)로 문의하면 된다.
이정민 기자 (j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