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형 은행들이 자동차 대출을 대폭 축소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금융기관들은 지난 금융위기 이후 수년 간 채무불이행 위험이 낮아 인기가 시들한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주택담보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자동차 대출시장에 집중해 왔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지난 1분기 말 총 자동차 대출 규모는 1조1700억달러로 바닥을 쳤던 2010년에 비하면 70% 가까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Photo Image
미국 대형 은행들이 제2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재연을 우려해 자동차 대출 시장을 감축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주 연방예금보험공사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중 미 주요 상업은행들의 자동차 대출 규모는 4400억달러로 지난해 4분기에 비해 16억달러 감소했다. 이는 6년 만에 처음으로 2분기 연속 줄어든 것이다.

웰스 파고와 JP 모건 체이스 두 은행 역시 올 1분기 자동차 대출 감소 규모가 지난해 1분기 대비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이는 미 은행들이 채무불이행과 소송에 대한 불안 속에 자동차 대출 축소에 나서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FT는 분석했다. 미국 소비자들이 감당할 수 있는 이상으로 대출에 의존하고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주요 은행들이 자동차 대출을 대폭 줄이고 있는 이유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같은 상황이 재연될 수 있음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대출 시장에서 이미 차의 실제 가치 이상 또는 채무자의 상환 능력 이상으로 대출이 이뤄지는 사례가 많은 상황이다.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