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류창수 LG유플러스 상무, 이철우 한국에너지공단 지역본부장,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 정도철 SK에너지 상무(왼쪽부터)가 '그린빌리지 조성'사업협약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가 사물인터넷(IoT)으로 태양광 발전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울산에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울산 남구청, 한국에너지공단 부산·울산 지역본부와 이같은 내용의 '그린빌리지 조성'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NB-IoT 기술을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접목하는 것은 처음이다. LG유플러스는 울산지역에 NB-IoT 전용망 구축이 마무리되는 6월 말부터 시스템을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울산 남구청이 삼호 철새마을 500가구에 구축한 태양광 집전판에 NB-IoT 통신모듈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량을 측정해 중앙 서버로 원격 전송한다. 울산 남구청과 한국에너지공단은 수집한 빅데이터로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관리 한다.

LG유플러스는 철새마을 거주민이 IoT 전용앱(IoT@홈)으로 태양광 사용량 정보를 확인하도록 할 계획이다.


류창수 LG유플러스 상무는 “NB-IoT 모니터링 시스템은 가정단위 에너지 절약은 물론 이용효율을 향상시키는데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협력해 정부의 에너지·기후변화대응 정책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