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24일 “정국이 혼란 상태에 빠지면서 외교가 공백 상태였는데 오랜 외교 공백을 일거에 다 메우고 치유하는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미중일 특사단의 활약을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1관에서 홍석현 미국 특사, 이해찬 중국 특사, 문희상 일본 특사와 가진 간담회에서 “보고서를 제가 다봤는데, 다들 아주 큰일들 하셨다”고 격려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사단으로부터 활동 결과를 보고 받았다. 6월 한미 정상회담과 7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북핵·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위안부 합의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전략과 대응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주석, 아베 총리 등 정상과 정상회담도 가져야 하는데 (특사단 활동이) 정상회담 준비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아주 급하게 결정돼 맞춤형 특사단으로 구성되고 급하게 출발했지만 성과가 많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연이은 북한의 고강도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 속에 특사단 외교로 주요국과의 정상외교 복원에 시동을 걸었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이에 기반을 두고 한반도에서 주도적 목소리를 내기 위한 행보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북핵에는 강력한 한미일 동맹으로 대응하고, 중국의 사드 반발에는 장기적 관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중국 측은 우리 특사단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려는 국회 비준 절차를 두고 '사드를 정당화하려는 수순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표했다.

한·일 위안부 합의 논란은 일본 정부와 어느 정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일본특사단은 현재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이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일본 정부에 명확하게 전달했다. 일본 정부 측도 이해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셔틀외교 복원·대북 연대에서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에는 미국 특사단인 홍석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와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국 특사단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와 심재권·김태년 의원, 일본 특사단인 문희상·원혜영·윤호중 의원(일본 특사)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박수현 대변인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의 외교자문그룹인 '국민아그레망' 간사로 활동한 조병제 전 말레이시아 대사도 함께 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