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천중 지음 | 허유영 옮김 | 신국판 280쪽 | 값 15,000원 | 발행일 2017년 4월 20일 | ISBN 979-11-85982-35-9 13320

2011년 9월 27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창업자 대강연에서 류촨즈 레노버 회장은 창업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자질은 ‘학습능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학습능력이란 책을 통한 학습만이 아니라 꾸준한 복기를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까지 포함한다.”라고 말했다.

2010년 프랑스 엠리옹 비즈니스 스쿨(EMLYON Business School)과 KPMG인터내셔널이 공동 주최하는 글로벌 기업가 포럼에서 글로벌 기업가상을 수상한 후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복기는 아주 중요한 방법이다. 복기를 통해 과거의 경험에서 교훈을 도출해내야 한다.

특히 실패한 경험을 조금도 회피하지 않고 분명하게 직시하여 문제점을 찾아낸 후 교훈을 도출해내 앞으로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현재 레노버 유럽 법인 임원 중에 중국인은 한 명도 없지만 그들의 사고방식은 모두 레노버의 마인드와 일치한다”면서 “그들도 복기에 대해 잘 알고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류촨즈 회장은 왜 이렇게 복기를 강조하는 것일까? 레노버에 중요한 사건이 있을 때마다 복기의 가치가 십분 발휘되었기 때문이다. IBM의 PC 사업 인수, 투자 분야 확장, 새로운 기업 설립, 레노버의 전략적 조정 등 레노버의 성공 전략은 거의 모두 복기의 힘이다.

이 책에는 총 8장으로 구성되어 류촨즈 회장의 복기 방법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1장 복기란 무엇인가, 2장 왜 복기를 해야 하는가, 3장 복기의 세 가지 유형, 4장 복기 진행을 위한 세 가지 역할, 5장 복기의 두 가지 방법, 6장 복기의 내용, 7장 복기의 절차, 제8장 복기의 결론을 평가하는 방법 이렇게 8장으로 소개된 방법론을 통해 레노버는 현재 글로벌 기업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하지만 레노버만 복기를 사용한 것은 아니다. 중국 최대 민영기업 레노버의 류촨즈 회장, 중국 최대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의 런정페이 회장, 중국 가전기업 TCL의 리둥성 회장, 중국의 대표적 부동산 투자회사인 완퉁 그룹의 펑룬 회장, 중국 3위 전자결제 업체 라카라의 쑨타오란 회장, 중국 모바일 백신 치후360의 저우훙이 회장 등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복기를 실천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많은 이가 복기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단지 ‘복기’라는 용어를 쓰지 않을 뿐이다.

이처럼 복기의 목적은 똑같은 실수를 다시 저지르지 않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의 절차를 정하고, 방향을 점검하며, 일의 이면에 숨겨진 문제를 정확히 찾아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내야 한다. 레노버는 복기 경영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당신도 할 수 있다. 지금 복기를 시작하라!

이향선기자 hyangseon.lee@eten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