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KDB청년창업지원사업 적정기술 글로벌 이노베이터 프로그램 포스터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기술로 캄보디아 등 개발도상국의 낙후된 환경을 개선한다.

KDB나눔재단(이사장 이동걸)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사장 남민우)이 주관하는 2017년 'KDB 청년창업지원사업'이 26일 시작한다.

2013년부터 시작한 KDB 청년창업지원사업은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기업가정신과 청년 창업문화 활성화가 목적이다.

예비·초기 창업자 지원부터 적정기술 글로벌 이노베이터 프로그램, 스타트업 카페 운영, 고객 발굴 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올해 처음 시도하는 적정기술 사업은 낙후된 지역이나 소외 계층을 배려해 만드는 기술로 첨단 기술보다 해당 지역 환경이나 경제, 사회 여건 맞춤형 기술을 의미한다. 올해 첫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캄보디아의 경우 부족한 식수를 정화하거나 전력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 등이다.

양 기관은 현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해 교육, 멘토링, 시장조사 비용 등을 지원한다. 시장 조사 결과 시작품 제작지원 기회를 받으며, 우수팀에는 후속 투자유치 기회와 현지창업자 및 한인 기업가 연계를 돕는다.

KDB스타트업 프로그램은 국내 예비·초기 창업자 육성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팀에게는 교육과 전문가 그룹 및 선배 창업자의 멘토링을 지원 받는다. 또 최종 결선 7팀 중 1등에는 1억원의 사업지원금을 제공한다.

Photo Image
KDB청년창업지원사업 스타트업 프로그램 포스터

기업가정신 프로그램도 강화됐다. KDB나눔재단과 탐앤탐스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간 활용 사업인 스타트업 카페도 네트워킹과 교육이 직장인까지 확대된다.

스타트업 카페를 통해 창업 준비, 협업 및 회의, 창업교육이 이뤄지며, 1기에만 43팀이 신청해 창업 준비를 하고 있다.

고객 발굴 창업교육 지원 프로그램은 파일럿 프로젝트로 9개 대학교를 선정해 2학기 정규교과 및 비정규교과로 편성한다. 대학생 대상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교육이 핵심이다.

Photo Image
KDB청년창업지원사업 고객 발굴 창업교육 지원 참가대학 모집 포스터


사업 세부 내용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홈페이지(koef.or.kr)와 KDB청년창업지원사업 홈페이지(kdbstartu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명희 기업/정책 전문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