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업종'으로 여겨지는 염색 산업이 정보기술(IT)을 만나 첨단 친환경 컬러 산업으로 탈바꿈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염색 산업의 가장 큰 골칫거리인 폐수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시는 오는 2021년까지 5년 동안 국비와 시비 및 민간자금을 포함해 총 550억원을 투자해 비산염색공단에 컬러산업통합지원센터를 구축, 물 없이 염색할 수 있는 첨단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물 없는 컬러 산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Photo Image
물없이 염색하는 디지털 날염 장비.
Photo Image
물없이 염색하는 초임계 유체 염색 관련 장비

물 없이 염색하는 기술은 염료나 안료를 물에 섞지 않고 첨단 장비를 이용, 섬유에 직접 흡착시키는 방법이다. 초임계 유체 염색 및 디지털 날염(DTP) 기술이 대표적이다.

기존 염색 산업은 염료나 안료를 물에 섞어 섬유에 배어들게 하는 방식이었다. 남는 폐수가 심각한 환경오염을 불러왔다.

친환경 컬러 산업 육성은 초임계 유체 염색 및 DTP 관련 원천 기술 개발부터 시작한다. 초임계 유체 염색 기술은 이산화탄소를 초임계 유체 상태로 만들어 물 대신 사용하는 청정 건식 염색 기술이다. 이번 지원 사업에서는 200㎏급 초임계 유체 염색 상용화 설비와 염료 및 공정 기술을 개발한다.

DTP는 디자인부터 출력까지 전체 공정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공정을 단축해 다품종 소량 생산도 가능하게 해 준다. DTP 설비 핵심 부품인 헤드 국산화 및 스마트 공장에 적용할 수 있는 고속 고해상도 설비와 잉크·공정 기술 개발이 목표다.

Photo Image
물없는 컬러산업 육성사업 개념도

대구시는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비산염색단지 내 다이텍연구원 부지에 연구개발(R&D) 및 기업 지원을 전담할 컬러 산업 통합지원센터를 구축한다. 센터에는 30여종의 R&D 및 기업 지원 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물 없이 염색할 수 있는 컬러 산업이 안착되면 폐수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투자한 사회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시는 이번 물 없는 컬러 산업 육성으로 특허 150건, 생산 유발 효과 2750억원, 폐수 80% 감소, 에너지 소비 50% 감소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물 없는 컬러 산업을 육성하면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는 섬유 염색 산업을 다시 첨단 제조 산업으로 바꿀 수 있게 된다”면서 “산업 환경 개선 효과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