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정보시스템이라는 것을 통해 제공됩니다. 인터넷뱅킹 서비스, 사이버증권거래, 전자민원 서비스, 교통카드 서비스 등이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뱅킹 시스템, 교통카드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 외 정보시스템 기반으로 이뤄지는 서비스는 다양합니다. 기업 내 업무 처리를 위한 정보시스템도 있습니다.

Photo Image
PMO1 전체 흐름도

정보시스템 구축에는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2~3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비용도 몇백만원, 몇천만원부터 수백억원,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대형 프로젝트까지 다양합니다. 이 중 일정 규모 이상의 기간과 비용이 투입되는 프로젝트에 프로젝트관리조직(PMO)을 적용합니다.

PMO 사업자는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자와 별개로 선정합니다. 통상 주사업자가 선정되기 전에 PMO 사업자를 먼저 선정합니다. 프로젝트 발주부터 착수, 구축, 테스트, 완료까지 전체를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정보시스템 부실 구축을 예방합니다.

최근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품질 우려가 제기되면서 PMO 도입이 확대됐습니다. 개정 소프트웨어(SW)산업진흥법 시행에 따라 대기업 참여가 제한되면서 도입이 이뤄졌습니다. 중견·중소기업이 프로젝트를 진행해 혹시 발생할지 모를 품질 저하를 막자는 것입니다.

Q:PMO가 왜 필요한가요?

A:최근 프로젝트가 대형화되고 장기화되면서 참여 인원과 구축비용 단위가 대규모로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복잡성과 위험요소가 증가됐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종합적 점검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각종 위험과 역기능을 최소화 하는 프로젝트 관리가 목표입니다. 프로젝트 목표달성, IT조직 역량 내재화, IT환경 변화 등이 PMO 도입 배경입니다.

Photo Image

Q:PMO 역할은 무엇인가요?

A:PMO 핵심 역할은 프로젝트 관리표준, 자원평가, 프로젝트 계획 수립, 프로젝트 리뷰와 분석, 프로젝트 인력 투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규정한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초반 업무 범위와 책임, 위험요소 사전 파악과 대응방안을 관리합니다. 사업자와 사용자 등 이해관계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합니다. 방법론, 관리기법, 관련지식 등 축적과 공유로 프로젝트 관리체계를 마련합니다.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에 대한 효과적 관리와 통제관련 지식을 지원합니다. 기획·발주·추진·종료에 이르는 프로젝트 전체 추진 단계에서 총괄관리를 합니다. 비용·품질·위험·일정 등 프로젝트 전 분야를 감시하고 모니터링합니다. 발주기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도 합니다.

Q:PMO는 언제부터 도입됐나요?

A:PMO 제도 도입은 오래됐습니다. 그동안 금융 분야에서 많이 도입됐습니다. 공공기관은 수천억원 이상 들어가는 초대형 프로젝트에 일부 적용됐습니다. 공공기관에 전체 확산된 것은 2013년도입니다. SW산업진흥법 시행에 따른 대기업 참여제한으로 프로젝트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PMO 대상 사업은 전자정부 중요도, 난이도, 기관 역량 등을 고려해 발주기관 자체적으로 결정합니다.

Q:PMO 시장은 어떻게 형성됐나요?

A:공공기관이 PMO 도입을 확대하면서 시장은 크게 금융과 공공분야로 형성됐습니다. 수백억~수천억원 금융 프로젝트 PMO는 사업 규모도 큽니다. 그러나 공공기관 PMO는 사업규모가 매우 작습니다. 1억원 이상이 대형 사업이고 그 외 대부분 몇천만원 정도입니다. 사업자는 금융 분야는 주로 컨설팅기업이 사업을 수행합니다. 공공기관은 감리사업자가 대거 시장에 뛰어 들어 제안을 합니다. 컨설팅 기업보다 감리기업의 PMO 수행 사례는 늘어납니다. 이러다보니 출혈경쟁 우려도 제기됩니다.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서적>

Photo Image

◆PMO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 관리, 이동길 지음, 유원북스

저자는 산업분야 업무와 컨설팅, IT프로젝트 수행 및 감리 경험 바탕으로 책을 만들었다. 프로젝트 창출부터 종결까지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PMO 관점의 필요 지식과 사례를 담았다. 프로젝트 개시부터 종료까지 과정을 PMO 관점에서 정의하고 PMO가 관장하는 여러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을 '창출, 계획, 실행, 통제, 종결'의 5단계로 분류했다. 단계별 필요한 지식영역을 PMI PMBOK 가이드에 준해 분류하고 프로젝트에서 수행 할 일을 정리했다.

◆PMO 이해를 위한 탐구, 브라이언홉스·모니크 오브리 지음, PMI한국챕터


이 책은 PMO가 출현하면서부터 던져온 질문에 답을 제시한다. 저자들이 수년간 실시한 PMO 연구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PMO가 무엇인지, 어떻게 구성되는지, 무엇을 하는지를 설명한다. PMO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도 제시한다. PMO에 대한 심도 깊은 사례연구로 PMO를 변화시키는 것은 무엇이며,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지 등을 상세히 제시한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